원장인사

우리 교육원은 과학영재의 창의성을 키워 줍니다.
충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충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원장 오 만 호

21세기 세계 각국은 과학기술을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 가장 중요한 분야의 하나로 인식하고, 과학기술의 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과학기술 인력입니다. 부존자원이 제한된 우리나라는 과학기술을 짊어질 동량을 더욱 집중적으로 양성해야 하는 시대적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메카인 대덕연구단지에 위치한 충남대학교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발맞추어 과학영재교육원을 설립하였으며, 미래 지식기반사회의 주역이 될 영재들을 조기 발굴 교육하는 국가적 요구에 부응하여,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높이는 과학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충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은 2003년 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재단의 지원을 받아 설립되었으며, 충남대학교 각 분야의 교수들이 수학, 과학(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및 정보 분야의 초등 중등 영재들을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본 영재교육원은 충남대학교 건학 이념인 창의, 개발, 봉사에 바탕을 두고, 어린 영재를 교육하여, 장기적으로 연구개발능력을 가지고,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화 시대의 창의적 인재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을 심화, 사사 과정으로 구분하여, 각 과정별로, 방학 중 집중교육, 주말교육, 순환교육, 연구소 등 현장 답사 등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학영재들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질 소중한 자산이며, 국가의 위상을 결정할 중요한 재목입니다. 과학영재교육원의 성공을 위해서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관심과 유기적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어린 과학 꿈나무들을 아끼고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